EEMF Korea
제목EEMF커뮤니티의 시작과 비전2019-03-04 21:48:42
작성자

사랑의교회 동유럽선교커뮤니티의 시작과 비전

 

1. 동유럽선교커뮤니티의 설립 목적

동유럽선교커뮤니티(EEMF; Eastern Europe Mission Fellowship)는 동유럽권 파송 선교사 후원, 제자훈련 선교교회의 개척, 동유럽선교 네트워크 구축, 디아스포라 사역, 사랑의교회 Union 사역 협력 등을 통하여 동유럽의 복음화를 확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동유럽(Eastern Europe)의 개념은 서유럽과의 역사적, 정치적, 민족적, 문화적 관점에서 구별되므로 칭해진 이름이며,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사회주의 체제로 이행하여 그 영향권 아래 있었던 유럽의 국가들을 의미합니다. 1989년 이후 냉전종식과 함께 정치적 의미의 동유럽은 소멸되었고 지금은 주로 지역적 개념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EEMF가 사역하고자 하는 동유럽 국가로는 체코, 폴란드, 슬로바키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알바니아, 우크라이나 등이 포함됩니다.

동유럽에서 종교개혁의 모태가 된 체코의 얀 후스와 체코 모라비아 지역에서 시작된 모라비안의 경건운동이 일어났었으나 강대국을 중심으로 한 종교개혁 역사가 부각되어 왔기 때문에 세계선교 지형 가운데 지금까지 주목받지 못하였습니다. EEMF는 냉전시대의 영향으로 현 시대에 선교가 가장 필요한 지역 중의 하나인 동유럽의 복음화를 목적으로 동유럽 지역의 역사와 개혁의 근거를 좀 더 심층적으로 소개하고 선교활동을 지속적으로 돕기 위해 2015년부터 평신도를 중심으로 기도로 준비하고 시작한 커뮤니티입니다.

 

2. 동유럽선교커뮤니티의 설립과정

EEMF는 세계선교부 한정훈 목사님께서 현지선교사역을 작정하시면서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한 선교사님은 동역자들과 선교지 선정과 파송을 위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동유럽지역의 피폐한 영적 상황과 선교사를 필요로 하는 부르심에 응하여, 20155월 최종적으로 동유럽의 관문인 체코를 선교지로 정하여 이곳에 동유럽선교의 베이스캠프를 두고 동유럽지역 선교사역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7EEMF 정기 기도회가 시작되어 매월 셋째 주 수요일 밤 동유럽의 영적 상황과 기독교 역사를 공부하면서 동유럽선교에 관한 구체적인 비전을 검토하고 나누며 기도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20162월 사랑의교회 특별새벽부흥회 기간 중 본당에서 한정훈, 김정희 선교사 파송식이 열렸고, 이때 선교사님은 죠지 바워 목사님이 즐겨 입으시는 세계지도로 덮여있는 겉옷을 받아 입고 담임목사님과 성도님들 앞에서 축복을 받으셨습니다.

20166월 출국을 앞두고 사랑의교회 바나바홀에서 EEMF 주관으로 한정훈 김정희 선교사님의 파송예배가 열렸으며 약 400여 분의 성도님들이 참석하여 선교의 발걸음을 축복하셨습니다. 6월 말부터 8월 초까지 캐나다 밴쿠버에서 SEED 선교회 주관 선교사훈련인 ICMS 과정을 밟고 SEED 선교사로 허입되었고, 20168월 말에 체코로 입국하여 마련한 거처가 EEMF 체코지부가 되었습니다. 수개월간의 체코정착을 위한 과정을 거치며 20173월에는 1년 기간의 선교사비자를 취득하게 되었고 체코현지교회인 프라하침례교회와 익투스교회에서 협동사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EEMF는 한정훈 김정희 선교사님의 체코사역을 씨앗으로 향후 동유럽에 제자훈련선교교회의 설립, 선교사 파송, NGO사역 등을 후방에서 기도와 참여로 돕는 사역을 계속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세계선교부 산하의 정식 커뮤니티로 선교부 승인을 거쳐, 사랑의교회 제2회 선교컨퍼런스 기간 중인 2017530일 수요일 저녁 한정훈 김정희 선교사님과 함께 동유럽선교커뮤니티 창립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3. EEMF 비전을 위한 사역

EEMF는 월 1-2회의 중보기도회, 찬양, 간증, 선교지 및 선교사 소개 등을 통해 현재 동유럽 지역에서 활동하고 계신 선교사님들을 후원하며 연 2회 동유럽역사와 문화 및 선교현황 소개, 영화상영 및 초청 강의 등을 통해 동유럽선교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는데 중점을 두고 일하려고 합니다.

현재 EEMF 사역을 위한 약 250 명의 후원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도헌신자 및 후원자 모집에 노력을 기울여 천 명의 후원자와 삼백 명의 정예 기도후원자를 양성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교의 비전을 가진 청년세대들과 동유럽 지역 비즈니스를 하거나 하실 예정인 성도님들과 함께 선교 동원과 비즈니스 선교사역의 모델을 개발하고 현지 선교를 활성화시키는데 참여하고자 합니다.

단기선교와 중장기선교의 활성화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동유럽 현지사역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자 합니다.

NGO설립은 체코를 시작으로 FOC(Friends of Czech)를 설립하여 현지 상황에 맞는 사업과 복음적 문화사역 등을 펼칠 예정입니다. 향후 FOH(Friends of Hungary), FOS(Friends of Slovakia) 등으로 설립을 계속 이어가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지인을 중심으로 제자훈련 선교교회의 개척과 확산에 주력하며, 동유럽에 있는 중국인, 베트남인, 한국인 등의 디아스포라 사역을 후원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한 제자훈련 선교교회 개척도 후원하고자 합니다.

EEMF는 동유럽지역 선교적 비전을 가지고 있는 평신도 중심의 선교커뮤니티입니다. 동유럽선교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동유럽 선교사역이 활성화되고 선교사 파송 및 전문인 선교의 가능성을 확장시키며 동유럽에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